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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ber의 자율주행 유닛에 투자한 Softbank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06:11

    https://www.reuters.com/article/uber-softbank-group-selfdriving/uber-lands-일-billion-from-softbank-toyota-for-self-driving-unit-idUSL한 N22일 00A


    어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곧 상장을 앞둔 Uber의 자율주행 유닛인 ATG(Advanced Technologies Group)에 Softbank가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72.5억$의 기업 가치를 인정 받은 ATG에 대한 이번 투자 규모는 하나 0억$이고 Softbank, Toyota, Denso가 각각 3분의 하나씩 투자하게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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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에도 거침없는 승부사의 면모를 보이고 온 손정의 회장은 20최초 7년 5월 SVF(Softbank Vision Fund)을 설립하면서 제일 먼저 000억$에 달하는 충분한 돈을 확보하게 되고 그 후 더 공격적인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데힝 민국의 쿠팡에도 투자한 SVF는 Softbank이 GP인 동시에 모두 자금 30Percent가량을 출자하고 있는 가운데 사우디의 국부 펀드인 PIF와 UAE의 투자 회사와 같은 중동 오하나 머니가 메인 LP이다. 마찬가지로 Apple, Foxconn, Qualcomm, Sharp와 같은 글로벌 작은 기업도 하나부의 자금을 출자하고 있다. 투자 기간은 펀드 결성 이후 5년간 펀드 만기는 적어도 처음의 2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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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정의 회장은 Vison Fund가 1회용은 아니어서 향후 시리즈 2,3,4를 계속 모집하는 방안이라고 밝혔지만 결국 시리즈 1의 성과에 의해서 추가 펀딩이 성공이냐 실패냐가 판정될 가능성이 매우 매우 높다. 물론 메인 장주인 중동 왕가의 정치 문제도 주요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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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ion Fund가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Mobility인데,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키보드는 ACES(Autonomous, Connectivity, Electric vehicle, Shar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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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ion Fund는 ACES에서 A에 대한 투자가 매우 부족했다 반면 S에는 지과인이라고 할 만큼 많은 투자가 이미 집행됐고 C는 이 회사의 본업인 통신과 관련돼 있어 투자가 필요하지 않으며 E는 하드웨어 특성상 이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완성차 및 배터리 업체와 비교해 경쟁력이 없다. 그래서 향후 투자는 A에 집중되는 현실성이 높지만, Uber의 자율주행 유닛에 대한 이번 투자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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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ion Fund는 최근까지 S(Sharing)에는 무려 233억$을 투자했지만 A(Autonomous)에는 간신히 23억$을 투자하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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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ftbank과 Vision Fund는 사실상 현재 전 세계 쵸쿰고의 모든 차량의 공유 서비스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2014년부터 5년 동안 집중적으로 차량 공유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집행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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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공유 기업에 대한 투자의 핵심은 아메리카그와츄은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Uber와 Didi Chuxing이며 동남아(Grab)과 인도(Ola)는 직접적으로 남미(99 taxi)와 유럽(Taxify)러시아(Yandex), 중동(Careem)은 Uber와 Didi Chuxing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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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공유 회사들의 현재 큰 기업 가치는 시장의 크기에 의해서 오메리카그와 China가 압도적이며 동남아의 빠른 성장 속도가 눈에 띄​ 하나교은 무모함에서 노다메 힘 과감하게 보이는 이러한 종류의 투자를 통해서 손정의 회장은 세계 금융 역사상의 한 획을 긋는 위대한 투자자로 자리 매김할 것인지, 아니면 이른바 4차 산업 혁명이라는 미명 아래, 희대의 거품을 만든 투자자로 남느냐가 금후 하나 0년 이내에 결정될 것으로 보이니 흥미진진한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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